주행 중 좌측방 충돌 사고를 당했는데 억지 과실 주장 고견 ..
컨텐츠 정보
본문
출근길에 일어난 사고입니다..
아래 영상과 같이 교차로 통과 후 다음 신호등에서 우회전 하기 위해 3차선에서 4차선으로 정상 차로 변경 후, 천천히 속도를 올리고 있었습니다.(50km 제한도로였으나 그보다 저속이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운전석 뒷편에서 '쾅' 하는 소리와 함께 옆차로에 주행중이던 트럭(포터)이 제 차를 들이받았습니다.
일단 갓길에 차를 세웠고 비상등 점멸 후 잠깐 뇌정지가 와 멍해 있던 찰나가 흐르고 휴대폰을 챙겨 내리려던 사이 상대 차주가 제 앞에 차를 세우고 다가와 곧장 자신이 들이받은 제 차 운전석 뒷휀다로 향해 그곳만 가만히 쳐다보고 있습니다. 저는 내리며
본인 "가고있는데 들이 받으시면 어떡합니까?"
상대 " 제가 못봤네예."
일순 정적 후,
본인 "보험처리 하시죠."
상대 "예."
대화는 이것으로 종결 되었으며 양측 보험사를 부른 후, 상대측 출동 직원이 먼저 와 제 이름과 전화번호를 적은 뒤 둘이서 트럭에 들어가 한참을 안 나오다가(저는 이 때 제 차 트렁크를 열고 삼각대나 고깔 따위가 없어 손짓으로 멀리서 오는 차들을 3차선으로 유도 중이었습니다.) 언젠가 저를 부르는 소리가 들려 돌아보니 상대 차주와 차는 없고 상대측 보험사 직원만 다가옵니다.
직원 "보험사 불렀습니까?"
본인 "예."
직원 "늦네요."
본인 "..."
직원 "일단 보험 접수 다 됐으니까 직원분 오시면 얘기하시면 될 겁니다."
사과도 한 마디 없이 먼저 간 차주에게 화가 났지만 직원은 무슨 잘못이겠나 싶어 별 내색 않다가 가려는 직원에게 한 마디 던져 봤습니다.
본인 "잘못 인정하시지요?"
직원은 허허 웃고 무슨 말을 얼버무리다 가버립니다. 그 뒤로 몇 분 여가 지나 저희 직원이 왔고, 사고 경위 설명 후 블랙박스를 촬영해가시며 '이건 저희 잘못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라는 말들을 되뇌이며 일단락 지었습니다.
그 후 차는 협력업체에 맡기고 다음 날 수리가 끝나 차를 찾으러 가려는데 저희측 보험사 직원에게 전화가 옵니다. 하는 말인즉, 상대측에서 100대0을 인정하지 않고 갑자기 저에게 20의 과실을 주장하고 있다. 그런데 이건 제가 보기에도 아무 과실이 없어보인다. 변호사 자문이나 분심위로 가야 될 것 같은데 일단 이건 말이 안되는 것 같으니까 운전자 분 동의 얻고 상대측 보험사에게 블랙박스 영상을 전달해보도록 하겠다. 라는 내용을 전달받고 저는 알겠다고 한 뒤, 차는 일단 자비로 처리하고 가져 왔습니다.
안 그래도 상대 차주 태도에 영 기분이 좋지 않은 상태였는데, 첫 사고라 나중에 돌아오겠지라는 생각으로 병원도 가지 않으려다 사고 당일로부터 일주일 전 계단에서 미끄러져 허리 염좌와 타박상으로 고생하던 차에 화가 나 그대로 자생병원에 들어와 입원 중인 상태입니다. 아무래도 그래도 상대 보험사에서 억지로 과실을 먹이려 한다면 분심위는 스킵하고 소송 준비를 해야 될 것 같은데, 선배님들께서 영상 보시고 고견 부탁드립니다.
휴대폰이라 두서 없이 적었는데, 긴 글 시간내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자료
보비보비부비비님의 댓글
상대방 우측으로 빠르게 지나가는 행위 특히 화물차 등 사각이 큰 차량은 더 주의해야하죠.
다른 시각을 말하는 걸 시비 건다 말하는 태도는 질문하는 사람의 자세가 아닌듯하고,
모든 책임을 상대방에 미룰 수 있다면 100대 0 맞지만 그럴 수 없는 것은
블박도 엄연한 정상인이니니까요.
우측이든 좌측이든 앞 선차보다 빠르게 지나치려면 우선 경적 등으로 저 지나갑니다를 알리는 게 기본입니다.
1~2 감안하고 필요한 경우 소송가라는 조언에 소송 간다는 대답을 하는 정도면 상당히 판단력이 없으시네요.
저 정도 사고에 원래 아픈거 덮어서 자생병원 입원헸다는 부분에서
이런 인간에게 조언은 사치다라는 걸 회원님들이 아셔야 할텐데 말입니다.
부탁드립니다형님들님의 댓글
부탁드립니다형님들님의 댓글
보비보비부비비님의 댓글
1. 쪼코파이님의 글은 다른 차 우측으로 들어가면 사각이 형성되고, 숄더체크등을 하지 않으면 안보일 위치였으니, 그 위치로 들어간 블박의 책임이 없다할 수 없다. 는 주장이고, 억지라고 보기 힘듭니다. 다만, 그 부분이 블박에게 과실을 20%나 주어질 내용이라고 보긴 힘들죠.
2. 그냥해밤님의 댓글은 우측 추춸로 착각(글을 전부 다 안읽는 건 저도 그렇습니다.)할 수 있고, 그 위험성은 1에서 지적한 것과 같습니다. 우회전 할거면 굳이 상대차 보다 빠르게 갈 필요가 있냐는 말은 정말 타당하고, 좋은 지적입니다. 운전 습관에 관한 문제고, 그런 습관은 사고를 경험하는 사람과 아닌 사람의 경계거든요.
3. 저는 1과 2에서 그 두분이 글쓴이에게 불쾌하려는 의도로 글을 썼다고 전혀 느끼지 못했습니다. 글쓴이가 당사자라서 그렇게 느끼셨을 수는 있으나, 제 눈엔 글쓴이가 감정적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시하는 태도로만 보이는 군요.
어느 부분에서 난독증을 지적하는 지 모르겠으나, 문서 해독 능력이나, 질문에 대해 답하는 능력은 제 직업과 관련있고, 저는 그 일을 약 30년째 아주 잘 해오고 있습니다.
자기 말을 자기 의도대로 듣지 않는 것은 자기가 잘 못 표현한 탓일 수 있으나, 글쓴이는 전혀 그 점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부분이 있어 보이네요.
저는 블박이 상대방 우측에서 경적 등 필요한 조치 없이 진행하였고, 마침내 상대의 사각 지점에서 상대에게 자신을 알려야 하는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 즉, 선행차에 대한 주의의무 위반 및 경적 등 필요한 조치 미이행 각 두개의 경미한 실수를 하였다.
그래서 20%다 라고 주장합니다.